From  Computer  2009. 4. 14. 22:00


예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T10에 대한 사용기를 올렸었는데, 이곳에 옮겨오면서 1년여간 사용해서 다시 올려볼까 한다.
그 당시에 내가 MP3를 구입하는데 있어서 몇가지 중점을 둔게 있는데,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건 음악의 충실한 재생이었다.
T10에게 매력을 느낀 이유는, 일단 DNse 2.0이라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프로세서를 통해 음악 파일을 보다 원음에 가깝게 재생
해주기 때문이었다. 물론 DNse 와 비교하여 기능이나 음질에 있어서 더 좋은 방법이 적용된 MP3도 있겠지만, 적어도 나에겐
T10의 음질이 보다 친근하게, 생생하게 다가왔다. DNse에 궁금하면 이곳을 참조하면 좋을거 같다.
- DNse 2.0

이 기기를 사용하면서 편했던건 블루투스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블루투스 헤드셋을 하나 구입해서  편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었다. 그리고 동영상 역시 감상이 가능했다.
또한 내 핸드폰은 블루투스를 지원해서 MP3를 듣다가도 버튼 하나로 전화를 바로 받을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했다.
하지만 블루투스 헤드셋을 T10에 사용함에 있어서 몇가지 단점이 있었다. 제일 큰 문제점은 T10의 핵심 기능인 DNse 2.0의
음질을 재생하지 못한다는것이다.  또한가지 아쉬운점은 블루투스 연결상태에선 라디오를 들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몇번 블루투스를 사용하다가 다시 이어폰으로 듣게 되는 경우가 종종있었다. 
(요즘 나오는 블루투스헤드셋에서는 지원을 해주는진 아직 모르겠다.)

다시 T10으로 돌아와서, 이런저런 기능들을 살펴보면 크게 이렇게 나눌 수 있다. 
<음악 , 동영상, 이미지, 라디오, 데이타 캐스트, 프라임팩, 파일브라우저, 블루투스, 설정>

음악은 위에서 말했다시피 DNse 2.0을 통해 재생이 되며, 파일을 각종 주제별로 정렬하여 보여주며, 재생도 가능하다.
그리고 재생 화면 내의 메뉴에서 음질에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을 손 볼 수 있다. 여기에 있는 사항들로는 스트리트 모드와 명료도 설정(위에 링크된 DNse 2.0주소에 자세히 설명) DNse세부설정등이 있으며, 앨범아트도 보여지게 할 수 있다.
(단 앨범아트는 컴퓨터 등의 기기에서 ID3태그 편집을 통해 가능하다)

동영상은 자기가 원하는 동영상을 .svi라는 확장자로 변환하여 사용가능하며,북마크 추가 해제, 음질 설정등을 할 수 있으며,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인코딩을 잘 하면 아주 깨끗하게 재생이 잘 되는거 같다. 

이미지는 자기가 원하는 이미지를 저장시키고, 보여주는 곳으로 여기에 저장한 이미지들을 메뉴의 바탕화면으로 설정을 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라디오에서는 자동 수동 탐색을 지원하며, 라디오 녹음, FM감도, 지역설정등을 할 수 있다.

데이터캐스트는 삼성에서 만든 emodio를 통해서 자신이 관심있거나 자주 찾는 블로그, 뉴스등을 MP3에 저장해서 보여주는 기능으로 사실 아직 한번도 사용해보진 않았다 ^^;

프라임팩에는 E-Book(텍스트파일보기), 음성녹음, 게임(처음엔 없었으나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 3가지 종류, 근데 그닥 재미는 없다 ㅠ) 그리고 주소록이 있다.

파일브라우저는 말 그대로 각 파일들을 종류별로 정렬해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가 되어있는 곳이다.

블루투스에서는 블루투스 설정/해제, 스테레오 헤드셋 검색, 모바일 폰(블루투스를 지원하는 핸드폰이 있을시 전화를 할 때 
핸드폰을 통하지 않고 T10에서 지원하는 이 기능을 통해 원하는 곳으로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 파일전송(블루투스 지원 기기 사이에 이미지, 비디오 등등의 파일들을 전송. 단, 양쪽 기기간에 서로 지원되는 파일들만 이동가능)등의 기능이 있다.

마지막으로 설정에서는 메뉴스타일(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메뉴 디자인을 바꾸거나, 지난번 펌웨어 업뎃을 통해 지원된 다양한 GUI를 적용 - 이 방법은 삼성 옙 홈피나 T10사용자 모임에 잘 나와 있음 - 또한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저장하여 메인 화면으로 설정 가능, 색상 바꾸기 - 이건 메뉴디자인을  펜던트로 했을 경우에 사용이 가능, 폰트 설정 - 3가지 폰트 지원, 폰트추가는 아마 불가능 한듯) 사운드설정(이퀄라이저 설정, 비프음 온/오프, 볼륨크기 제한) 디스플레이(화면 꺼짐 시간 설정, 밝기설정)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언어 설정, 날짜 시간 설정, 시스템 설정(프로필설정 - 초기화면시 보여지는 이미지, 생일 설정- 생일시 기기를 켜면 재미납니다 ㅎ, 취침설정, 시작모드(MP3를 켜면 어느부분부터 나올것인가를 설정 - 예를 들어 전에 사용했던 부분을 뜨게 할것이냐 또는 무조건 메인메뉴부터 뜨게 할 것이냐..) 자동 꺼짐 시간 설정, 설정 초기화, 포맷, 시스템 정보보기 등이 있다. 

아마 이 외에도 다른 기능들이 많이 있을건데 이렇게 글로 쓰면서 하나씩 생각해 나가니 생각 나지 않는 부분도 많고, 표현함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도 많은거 같다 ㅠㅠ

T10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삼성옙 홈페이지 또는  T10커뮤니티를 통하면 자세히 알 수가 있다.

- 삼성 옙 홈페이지
- 옙 T10 커뮤니티

나름대로 평가한 T10 평점은...
디자인 : ★★★★☆     - 블랙(제T10)과 사각형의 조화 어떻게 보면 투박하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론 심플해서 좋다
휴대성 : ★★★★☆     - 43g의 가벼운 무게와 8mm의 얇은 두께는 가지고 다니기에 너무 편합니다 ^^
 음 질  : ★★★★★     - 멋진 음질을 구현해주는 DNse 2.0과 취향에 맞는 이퀄라이저 설정 기능들은 100점 만점!
동영상 : ★★★☆☆     - 인코딩을 잘해서 재생하면 나름 좋지만, 약간 작은 액정과 연속재생시 배터리 소모가 심한게 아쉽다.
편의성 : ★★★★☆     - 처음 접하더라도 쉽게 적응할 수 있으며, 메뉴들이 한눈에 보기 좋게 되어 있다.
확장성 : ★★★★☆     - 메뉴디자인, 폰트, 컬러등을 자기 취향에 맞게 다양하게 설정 가능, 단, 폰트가 추가 지원안되는게 ㅠ
배터리 : ★★☆☆☆     - 오디오 재생시간 30시간, 비디오는 4시간 물론 연속재생일시이지만, 확실히 동영상은 보고 있으면
                                   배터리 팍팍 달아지는게 느껴진다 ㅠㅠ

 총 점 : 5점 만점에 3.7

 
최근글
최근댓글
최근트랙백
links
툴바 보기/감추기